사업개요
사업대상
– 스마트팜 : (만 7세 이상) 용인 시민 – 20명 내외
– 시민기술(Civic Tech)에 관심 있는 용인시민이 체감하고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와 협업의 기회 제공
절차 및 일정
5월 30일 ~ 6월 6일
(시민기술)
분야별 4팀 내외 선정
(스마트팜)
개인 혹은 팀 단위
신청 가능
6월 20일 ~ 7월 1일
- 시민기술의 개념과
사례 이해
- 도시문제 제안 및
솔루션 가설 설정
- 도시문제 접근법 및
솔루션 제안
- 팀 신청 및 선발
- 스마트팜 분야
참여 시민 및 팀 선발
7월 2일 ~ 7월 20일
- 팀별 1:1 맞춤형 전문멘토링 제공 (문제정의, 서비스기획, 유사사례 케이스 스터디)
- 팀별 실행프로젝트
기획 및 확정
- 스마트팜 기초교육 및 IoT 키트 제작
7월 20일 ~ 8월 30일
- 팀별 실습프로젝트
실행
- 프로젝트 지원금 지원 (100~300)
- 스마트팜 키트 설치 및 운영
9월 15일
- 시민기술 팀별
프로젝트 결과발표
- 참가팀 성과 전시 및 네트워킹
세부사업내용
2022년 6월 20일 ~ 7월 1일
기초교육
문제해결 및
데이터 기초 온라인 교육
(1회차) 시민기술의 이해 : 사례와 흐름
(2회차) 시민기술 사례 특강 :
1형당뇨
스마트워치 씨빅해킹 사례
(3회차) 도시문제 문제정의와 접근법
(4회차) 도시문제 해결 &
시민참여 기술
솔루션 서비스기획
2022년 7월 2일 ~ 7월 20일
팀매칭 프로젝트 기획
심화 멘토링을 통해 문제정의
협업 프로젝트 기획 구체화
(1회차) O.T, 멘토기업 매칭 및
팀별 문제정의 현황점검 멘토링
(2회차) 팀별 시민기술 솔루션
리서치 및 기획
(3회차) 팀 별 시민기술 솔루션
리뷰 및 협업프로젝트 확정
2022년 7월 20일 ~ 8월 30일
실습 프로젝트
멘토기업과 협업을 통해
개별 실습 프로젝트 진행
- 팀별 100~300만원
프로젝트 실행지원금 지급
- 주 1회 리뷰 점검회의
- 최종 프로젝트 결과물 도출 후,
결과보고서 작성 공유
2022년 9월 20일(예정)
성과공유회 개최
시상 및
우수작 발표
- 장소 : 느티나무도서관
- 내용 : 우수 참가자,
2022년 시민기술 팀프로젝트
성과 발표 및 네트워킹 공유,
스마트팜 육성 결과물 전시
2022년 6월 20일 ~ 7월 1일
기초교육
문제해결 및
데이터 기초 온라인 교육
(1회차) 시민기술의 이해 : 사례와 흐름
(2회차) 시민기술 사례 특강 :
1형당뇨
스마트워치 씨빅해킹 사례
(3회차) 도시문제 문제정의와 접근법
(4회차) 도시문제 해결 &
시민참여 기술
솔루션 서비스기획
2022년 7월 2일 ~ 7월 20일
팀매칭 프로젝트 기획
스마트팜 IoT 키트를 직접 제작하고 사용설치법을 교육
(1회차) 스마트팜의 동작과 원리 이해
및 프레임 조립, 아두이노 배선 및
센서 모듈 조립
(2회차) 아두이노 통합개발환경
(IDE)설치, 아두이노 배선 및
센서 모듈 조립
(3회차) 토양 습도 센서, 온습도 센서
수치를 LCD화면 구현, 조도 센서
수치에 따라 식물 생장 LED 동작,
오류확인 및 디버깅
2022년 7월 20일 ~ 8월 30일
실습 프로젝트
스마트팜 IoT설치하고,
데이터를 기록, 식물생장을 공유
- 팀별 온라인 카페를 통해, Q&A 진행
- 팀별 측정 데이터와 생장 현황을
매일 온라인으로 공유
- 최종 데이터 결과 및
생장 식물을 공유
2022년 9월 20일(예정)
성과공유회 개최
시상 및
우수작 발표
- 장소 : 느티나무도서관
- 내용 : 우수 참가자,
2022년 시민기술 팀프로젝트
성과 발표 및 네트워킹 공유,
스마트팜 육성 결과물 전시
사업기획 및 파트너십체결, 운영
-
교육/멘토링
운영프로그램 기획 -
비대면 온라인 최적화된
교육인프라 구성 -
장소 및
보조인력 확보 -
교육 및
행사 준비 -
교육 및
행사 진행 -
기타
사항 -
홍보물
제작 및 배포
– 제안하는 사업의 목적 및 배경, 참가 대상을 고려하여 전체 운영프로그램 기획
– 참가자 간 역량 차이를 고려한 교육 및 전문멘토링 프로그램 구성
– 감염병 예방 수칙을 준수한 교육 및 행사 프로그램 기획 등
– 참여팀 전용 클라우드 개인계정
: MS365 기반 유료 협업툴 개인계정 각각 전원 제공
– 프로젝트 관리시스템 (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 MS Teams 및 원드라이브 (클라우드) 기반 자체시스템 구축 및 운영
=> MS 및 프랑스 심플론 시스템을 벤치마킹해, 한국 실정과 용인 현황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해 사용할 예정
– 행사 목적에 적합한(온/오프라인 병행운영) 장소 마련
: 1차로 느티나무도서관 공간에서 진행
– 과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실무자 및 보조자, 현장 활동을 위한 이해관계자를 적절히 배치
– 교육 및 행사장 세팅, 장비 및 시스템 체크(온라인 플랫폼 재정비)
– 교육 및 행사에 필요한 사무용품, 비품 체크
– 참가자 사전 안내(메일, 문자 등) 및 교육자료 배포
– 활동에 재미를 부각하는 미션 혹은 이벤트를 통한 참여도 제고
– 발주처와 사전협의를 통한 교육 및 행사 진행내용 점검 및 확정
– 교육 종료 시 참가자 만족도 조사 추진
– 실시간 온라인 플랫폼(줌, 유튜브 등)기반 화상교육 병행
– 오프라인 활동 시 참가자 간 거리두기 활동이 가능한 공간 마련
– 감염병 예방 지침 준수(발열 체크, 손소독제 및 마스크 구비 등)
– 감염병 확진자 발생 시 분리가 가능한 임시 대기실 마련 등
– 사업 전반과정 및 행사 운영결과를 포함한 온/오프라인 홍보물 제작
– 사업 관련 홍보물 제작 및 온/오프라인 배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