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밑반찬 데이 (진미채볶음, 메추리알장조림, 무말랭이)
일시 : 2022년 07월 30일 (토) 15:00~17:00
장소 : 동백 마을밥상
함께한 사람들 : 박연희, 문병호, 신서영, 박민정, 고영지, 김진 (총 6명)
<활동개요> 저희는 오픈카카오톡에서 구성된 2~30대 직장인 친목모임으로, 3년간 종종 밥도 같이 해먹고, 취미생활도 같이 해왔습니다. 그중 한 친구의 소개로 청년활동 공모사업 지원을 하게되었습니다. 10명 정도가 참여하고 싶다고 1차 의사를 밝혔었고, 나머지 인원 중에도 남는 자리가 있다면 참여하고 싶다고 의사를 밝혀왔어요.
처음 기획은 1인가구 청년 반찬만들기 모임으로 지원했었는데요. 아무리 찾아도 주부들의 반찬모임은 많은데 청년 반찬모임은 없더라구요 :) 기존 모임 내에 가족과 함께 사는 친구도 있고, 아이를 키우는 친구도 있어서 청년 요리모임으로 확대해서 이해해주시면 좋을것 같아요 :) 핵가족화된 요즘 집에서 사먹기 어려운 수박같은 과일을 같이 먹기도 하고, 김장을 해서 나누어 먹기도 하고, 반찬 해놓고 외식을 하게되어 남기게 되는 불상사를 방지하고자 함이 기본 취지라 생각해주시면 될것 같아요!
1회차 모임으로 밑반찬데이를 진행했습니다! 첫 모임이라 따라하기 쉬운 밑반찬 중 투표를 거쳐 진미채볶음, 메추리알장조림, 무말랭이를 선정해 재료를 준비했습니다.
<함께한 활동> [날짜 선정] 2~30대 직장인들로 모인 우리는, 모이는 시간을 맞추기도 쉽지 않았어요. 평일 9시~10시에 퇴근하는 친구, 주말에 근무하는 친구, 근무하는 시간이 각자 달라 한명한명 가능한 날짜를 받아, 최대한 많은 인원이 참여할 수 있는 날짜로 선정했습니다.
[장소 선정] 장소가 제일 걱정이었는데, 주방 대여를 알아보니 8인 2시간 사용에 10만원 가량 하더라구요. 재단 담당자님께서 감사하게도 동백의 공유주방을 연결해주셔서 장소 대여비 없이 진행했습니다.
[재료 준비] 반찬 재료는 이마트 쓱배송을 이용해 공유주방으로 주문했고, 앞치마는 미리 색상을 고르라고 하여 택배로 주문했고, 조금 쓰고 남을 것 같은 간단한 조미료는 집에서 챙겨갔습니다. (올리고당, 설탕, 소금, 간장, 참기름, 참깨가루, 일회용장갑, 크린백, 반찬통은 각자)
[반찬 만들기] 집에서 반찬들을 만들어본적은 몇번 있지만, 오늘 선정된 메뉴 중 메추리알 장조림만 해본 적 있고, 진미채볶음과 무말랭이는 처음 해본 메뉴들이었어요. 미리 가장 간단한 레시피를 골라 유튜브 영상을 친구들에게 보내주었고, 각자 무말랭이를 불리고, 진미채를 볶고, 메추리알을 삶고, 역할을 분담하여 함께 요리했습니다. 챙겨온 반찬통에 나눠 담고 아이스크림 먹고 단체사진을 찍고 마쳤습니다 🧚♀
[2주차 반찬모임 예고] 무말랭이 만들기가 처음인 제가 미역처럼 불어나는줄 모르고, 1인당 200g씩 주문해버렸어요.. 이렇게 두번째 모임 메뉴는 강제 보쌈으로 정해졌습니다 😅
■ 사진(최대 4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