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용인에서 연대사업을 하는 단체들이 계획, 활동현황, 기록을 공유하고 의논하는 장입니다.
*2022년 사업 – 협력형생활문화/지역문화진흥원 지원, 문화자치활성화/경기도 지원
제목< 생활문화 매니저 zoom회의 >2022-07-08 15:17
카테고리생활문화
작성자

< 생활문화 매니저 깜짝 zoom회의 >

 

일시 : 2022.07.08. 오전 10zoom

참가자 : 박영숙, 곽선진, 윤송이, 손선영, 김진봉, 심재훈, 고영신

 

 

 

 KakaoTalk_20220708_110942750.png

 

 

 

 

 

 

 

 

1. 각 단체 중간점검 보고와 지역 생활문화 연계 발굴

한다팀 : 인원이 빠진 상황에서의 운영, 현재 3명이 뛰고 있다. 최대한 맘카페에서 개인활동중이다. 하반기는 최대한 부스참여는 안하고, 다른 협력단체를 도와주는 형식으로 할 예정 , 에코컨서번시는 백소영씨 혼자서 하고 있어서. 경이로운 세상은 마녀의 뜰, 성심원 관리를 1명이 하고 있다. pet는 두 군데 모으고 있는데 생각보다 양이 많지 않다. 양쪽 다 기계를 관리할 수 있는 인원모집이 잘 안되고 있다. 사무국일사항 부탁 - 진흥원에 보내는 사진 10, , 오프 회의사진 꼭 올려주세요~!!

캡슐옷장 : 느티나무에서 디디대신 강사2명 중심으로 흘러가고 있다. 보조강사 1명씩 이 수업오는 5명을 관리하고 있다. 매니저는 수업하고 있는지 진행사항만 관리하고 있다.

6명이 활동하고 있다.

도담살롱 : 전담인력 4명이다. 수지구는 원래 활발하지만 더 모집, 각메이커들을 연결해보려고 한다. 협력과 관련된 분들과 원삼으로 워크샵간다.

처인구 : 우리동네 에디터모집이 끝나서 합격자발표가 나갔다. 지역에서는 소규모 문화행사를 하는 공간(책방, 작은 도서관, 카페)들을 돌아보고 연계해보려고 하고 있다. 에디터에도 참여시키고 있다.

처인구2 : 여러행사, sk 때문에 지역이 혼란스러워서 역할분담을 진행중이다.

다른 지역에서 뚝마켓진출을 준비중이다. 다른 지역과의 연계는 진전된 것은 없는 상태다.

기흥구 : 문화원소는 다음주에 카드뉴스, 포스터 배포예정, 1달 신청자받고 8월부터 세부적인 내용 진행예정이다. 생활문화박람회는 전체계획을 마무리지어야하는 단계이다. 축제하고 같이 얹어서 가는 부분이 있어 시간이 걸릴 것 같다. 박람회가 성과공유회역할도 병행이라, 매니저님들과 준비해야할 것을 의논 예정이다. 동백문고는 전체프로그램이 강의라서 일일이 확인하지는 못하고 있다., 이동모노포럼은 매 주 진행중이라고 들어서 조만간 찾아가 볼 예정이다.

곽선진사무국장 : 동백문고에서는 강의를 8월부터 시작으로 들었다. 720일까지 하반기 일정 확인해야할 듯 하다. 함께 한번 이동모노포럼을 가봤으면 좋겠다. 모든 활동들이 그렇지만, 처음에는 큰 계획을 가지고 시작하지만. 과정에는 2~3명만 활동하고 피로도가 높다. 20~30대는 환경에 관심이 있다면, 한다팀에 연결해주는 방식으로 서로의 인력보충을 연결 희망한다. 우리의 사업목적은 지역의 숨어있는 생활문화인들을 발굴하고 연계하도록 하는 것임을 다시 생각해주길 바란다. 다음 주쯤에 담다근현대미술관, 용인문화예술연대라는 새로운 단체와 연결가능할 것 같다. 문화원소나 뚝마켓에 들어올 수 있을 수 있다.

 

박영숙대표 : 동백에서 축제가 하나 생겼고, <꽃보다 동백> 임의단체에서 적극적으로 그 지역의 식당등을 이미 연계하고 있어서 어은목축제를 한 경험도 있다, 여기를 잘 연결해서 동백에서 멋진 장을 만들 단체의 열정이 있다. 박람회에서 pet활용, 옷을 가지고 와서 재활용옷을 만들게 하고 쿠폰을 주어서, 어은목축제에 참가한 상인들에게 시너지연계효과가 날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가 된다. 새로운 꽂동백 협력단체가 생긴점 반가움. 새로운 주체들과 연결이 이 사업의 소득. 뚝마켓의 매대 밀로우드 등이라던가, 막걸리의 박경호님이 공모사업에 참여오시고, 이렇게 연결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문화반상회 clc 협력단체에서 포곡도서관인근에서 책마켓을 열어주길 희망했다. 그래서, 김량장길축제의 죽전도서관 그림책모임이 활동을 그림책기증을 수장복과 연결해드렸다. 수지장애인복지관이 캡슐옷장과 연결처럼, 원래 협업하기로 했던 단체 이상의 작당을 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된다.

 

 

2. 매니저들의 역할분담

플랫폼의 캘린더, 회의록업로드 체크 담당 고영신 :

플랫폼의 달력관리를 위해 일정공유와 일정이 끝나면, 회의록이 올라오는지 체크하기, 일일이 단체들에게 문의하기 쉽지 않으니, 단체들이 자발적으로 한 후, 총체적으로 올리지 않는 단체에게 독려하기

처인구담당과 홍보물담당은 김진봉 :

pet새활용 보도자료, 자원활동가 현장모집 보도자료, 캡슐옷장 보도자료 나왔으면 좋겠다. 에디터는 나갔고 문화원소모집 보도자료, 동백문고 문화그루터기 사업(이동모노포함), 박람회관련보도자료 나왔으면 좋겠다.

포럼담당 손선영 :

모두 힘들 거라 생각한다. 내년에 쉬겠다는 사람이 나오지 않으려면, 우리끼리 좀 더 나눠야한다. 협력단체에 내가 다 연락하지 않고 매니저들이 파악을 더 했으면 좋겠다. 협력단체들의 일정을 매니저들이 더 챙겼으면 좋겠다. 현장파악을 적극적으로 해주길 바란다. 포럼 4회가 남았으니 포럼일정 잡아주시고 잘 체크부탁드린다.

사무국 곽선진 : 협력단체들에게 사무국이 직접 연락하지 않겠다. 중간에서 매니저들이 잘 체크해주길 바란다. 모두 힘들 거라 생각한다. 내년에 쉬겠다는 사람이 나오지 않으려면, 우리끼리 좀 더 나눠야한다. 협력단체에 내가 다 연락하지 않고 매니저들이 파악을 더 했으면 좋겠다. 협력단체들의 일정을 매니저들이 더 챙겼으면 좋겠다. 현장파악을 적극적으로 해주길 바란다.

3. 기타논의 사항

용인문화재단과의 협업

- 박영숙 : 가능한 용인문화재단의 생활문화센터를 연계해서 활동해보면 좋겠다. 전시, 소규모회의등. 동아리 23개 동아리중에 우리 박람회에 참여가능한 단체는?? 센터에서는 동아리연계는 안되고 홍보물비치만 된다고 한다.

- 곽선진 : 생활문화센터를 회의에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보자.

- 심재훈 : 박람회때 생활문화 센터의 동아리 중 연주동아리들은 공연을 하게 하는 건 어떨까

생활문화박람회와 하반기 뚝마켓

- 곽선진 : 1016일로 박람회 일정이 바뀌었다. 시간이 11~6시까지.

- 김진봉 : 뚝마켓은 기흥역에서 1015일로 할 예정이다. 박람회와 날짜가 비슷하지만 다른 날짜가 없다.

- 곽선진 : 동백호랑이 임유정 요청사항이 있다. 박람회를 준비하기 위한 매니저들 톡방을 만들었으면 한다.

- 박영숙 : 마음같아선 박람회겸 뚝마켓 했음 좋겠으나, 올해 네트워크 사업을 시민들과 공유하고 이 네트워크에 들어오게 하는 것이 목표다. 모두가 나가떨어지지 않는 선에서 해봅시다. 꽃동백이 새로 협력단체로 들어왔기에, 성폭력교육이수를 위한 연락처를 선영님께 드리겠다.

곽선진 : 설문지는 사업전 / 사업후 반드시 해야한다. 모든 사업 참여자들에게 사업참여 전 / 후에 설문지작성을 부탁한다.

 

 

 

댓글